어른이 되면 나도 자동차를 운전하고 출근하고 여행하겠지? 막연하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운전면허를 따고도 교환학생과 경기도민으로 광역 버스와 지하철을 애용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장롱면허 소유자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브로츠와프에서 일하게된 이상. 내 회사가 브로츠와프 시내가 아닌 중심지에서 15km 떨어진 LG 단지에 있는 이상, 출퇴근을 위해 운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우선, 폴란드에서 중고차 구매 전 알아야할 점들은 간략하게 말하자면 이렇다.
첫째, 폴란드에서 중고차의 평균 주행거리는 10만km 이상이다.
- 물론 차량을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국에서 보통 중고차를 구매한다 할 때, 10만km라는 소리를 들으면 당연히 No를 외치거나 가격을 엄청 낮출 생각을 하게된다. 하지만, 폴란드에서는 잘 보아서 7만~10만 km 정도면 적게 탄 중고차, 최대 15만km 탄 중고차를 판매하고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둘째, 한국 보다 물가 저렴한 폴란드, 중고차 가격은 더 비싸다.
- 장보기 물가나 화폐가치가 낮은 건 맞다. 하지만 공산품에 속하는 자동차는 절대 저렴하지 않다. 오히려 비싸다. 한국인들끼리 꽤 연식이 되거나 주행거리가 많은 차를 출퇴근 용으로만 서로 알음알음 거래할게 아닌이상 정상적인 폴란드 시장에서 중고차 구매시, 절대로 한국 중고차 가격으로 비슷한 사양을 구매할 수 없다.
셋째, 폴란드 중고차 매장 혹은 자동차 대리점(Salon)은 구매 했다고 등록까지 시켜주지 않는다. 자동차 등록은 알아서. 자동차 등록 해지도 알아서 해야한다.
일단, 나는 자동차를 잘 모른다. 어쩔 수 없다. 초보운전에 자동차가 문제 생기면 다른 폴란드 친구들 처럼 혼자 고치거나 연줄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정비소로 데리고 가서 정비소에서 하라는 대로 하는 수 밖에 없다. 거기다 폴란드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특히, 여름에 심심치 않게 갓길에 비상등 켜고 서있는 차들 (대부분 연식이 꽤 되어보임)을 본 이상, (그말은 즉, 보험사 불러도 한국의 레카차들 처럼 몇분만에 안달려 온다. 최소 몇 시간이다.) 조금 가격대가 있더라도, 5만km 이하의 주행거리를 가진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했다.
그 외에 조건들은 첫째, 온열시트, 핸들 될 것(겨울이 긴 폴란드에서 아침 출근할 때 최고다.) 둘째, 후방 전방 주차 센서 있을 것 (신형이 아닌 이상 때로는 신형조차도 후방카메라는 없는 것들이 많다. 대부분 따로 추가한다.) 셋째, 폴란드에서 첫 등록되어서 폴란드에서만 운행된 차일 것.(폴란드 국경에 수 많은 정비소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외국에서 사고차량을 들여와 감쪽같이 수리 후 판매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폴란드 내에서 운행된 차라면, 사고 기록 측면에서 더 투명하다.) 마지막, 너무 작지 않을 것.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출퇴근 해야하는데 대형 화물차들이 많아서 옆을 지나갈 때 소형차는 엄청 흔들린다.)
다행히도, 폴란드 친구(구매 전 사고 여부 확인을 기계를 들고다니며 확인 해 주었다 ㅠ)와 회사 관리팀 책임님의 도움으로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차를 구할 수 있었다.
★★ 매우 중요한 사항! 중고차를 구매를 완료했을 때, 당신의 손에는 2개의 자동차 키, Karta pojazdu(빨간 수첩), Dowód Rejestracyjny Pojazdu(노란, 혹은 파란 카드) 그리고 자동차 구매 인보이스가 꼭 있어야 한다. 특히 빨간 수첩과 파란 카드는 꼭!! ★★
자동차를 구매 했으니,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차량 등록이다. 차량 등록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1. 신청서 (Wniosek)
2. 자동차 구매 청구서 (Invoice / 대리점 혹은 사업장 구매일 경우) 혹은 자동차 구매 계약서(개인간 거래일 경우)
3. 보험 증명서 (폴란드의 자동차 보험은 OC와 AC로 나뉘는데 OC가 필수의무 보험이다. 그러므로 가입이 필수이다.)
4. 앞, 뒤 번호판 (폴란드의 번호판은 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자동차 등록하러 갈 때 양쪽 번호판을 떼어가야한다.)
5. Karta Pojazdu (자동차 카드)
6. Dowód Rejestracyjny pojazdu (자동차 등록증)
7. 자동차 키 2개 (기본, 마스터)
1. imię i nazwisko lub nazwa właściciela : 차 소유주 이름과 성
2. imię i nazwisko lub nazwa współwłaściciela : 차 공동 소유주 이름과 성
3. adres właściciela : 차 소유주 주소
4. nr PESEL lub REGON / data urodzenia : PESEL 번호 또는 REGON 번호(회사) / 생년월일
5. nr telefonu lub e-mail : 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6. miejscowość i data : 작성 장소(도시명 쓰면 됨) 그리고 날짜
이렇게 본격적인 문항이 나오기 전 윗부분에 넣어야 할 정보는 대략 이렇다.
본격적인 문항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이 넣으면 된다.
1. rodzaj pojazdu i przeznaczenie : 자동차 타입(회사용, 개인용, 오토바이 etc.) /
개인 자동차의 경우, Samochód osobowy라고 쓰면 된다.
2. marka, typ, model : 자동차 종류 또는 모델/ ex) OPEL Astra V 1.4 MR20
3. rok produkcji : 생산연도
4. numer VIN/ numer nadwozia, podwozia lub ramy: Vechicle Identification Number (VIN) 일명, 차량 식별 변호이다. 중고차를 구매했다면, 구매하면서 받은 파란 카드(Dowód Rejestracyjny Pojazdu)에 나와 있다.
5. dotychczasowy numer rejestracyjny : 자동차 번호판 번호. 이것도 파란 카드에 나와 있다.
6. numer karty pojazdu : karty pojazdu(빨간 수첩) 번호
7. sprowadzonego z terytorium państwa członkowskiego UE dnia ~: 나는 폴란드 내에서 생산된 차를 구매해서 빈칸으로 남겨 두었다.
자동차 등록하는 부서의 줄은 항상 매우 길기 때문에 미리 예약사이트에서 예약하거나 아침일찍 방문해서 줄을 서야한다.
브로츠와프의 경우, 마그놀리아 파크(Magnolia Park) 2층에 새로 생긴 관공서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회식일기 | Care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식일기] 폴란드에서 자동차 판매하기 ② (0) | 2023.04.02 |
---|---|
[회식일기] 폴란드에서 중고차 판매 후 등록 해지하는 방법 ① (0) | 2023.04.02 |
댓글